이 브라우저는 javascript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스킵 네비게이션

동북아생물다양성연구소

A simple Dropdown Menu

e-꽃산행

천마산

undefined 

경기도 남양주시 ‧ 812m

 

  경기도 남양주시에 자리 잡은 해발 812m의 그리 높지 않은 산이다. 2시간 남짓이면 정상에 오를 수 있는 산이지만 이곳에 자라는 봄꽃은 수도권의 어떤 산보다 대단하다.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는 북한산이나 도봉산도 이보다 더 특별한 봄꽃들을 키워내지는 못한다. 천마산에는 700-800종류의 식물이 자라고 있어 숫자로만 볼 때는 서울 근교의 여느 산들과 비슷한 수준이다.

 

  하지만 이곳에 살고 있는 식물 가운데는 봄꽃, 그것도 다른 곳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봄꽃이 많다. 천마산이 인기 높은 식물연구 대상지나 꽃산행 대상지로 자리 잡게 된 까닭이기도 한데, 1960년대부터 학자들의 연구 대상지가 되어온 이래 근래에는 식물 동호인들의 사랑을 듬뿍 받는 산으로 자리매김했다. 꽃을 좋아하는 동호인들치고 이 산의 봄꽃을 관찰하지 않은 이는 이름을 내밀지 못할 정도다.

 

서울 근교의 한적한 산이던 천마산은 평내, 오남리 등의 주변지역에 대규모 아파트단지가 들어서면서 빌딩에 포위된 형국이 되었다. 주변 인구증가에 따라 산을 찾은 사람들이 갑자기 늘었기 때문에 귀한 봄꽃들의 훼손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자연공원법에 의해 지정된 군립공원으로서 관리에 대한 법적 장치가 마련되어 있기는 하지만, 지정만으로 귀한 식물들을 지켜낼 수는 없는 일이므로 천마산 식물을 보전하기 위한 경기도와 남양주시의 관심이 절실하다.

 

주요 식물